한한령 해제를 중국이 공식화 했다는 뉴스가 뉴스 톱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한한령 이란, 2016년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보복 조치
일단 공식적으로 중국은 한한령은 없다는 입장
한한령 한자로 限韓令
- 중국 내 한국행 단체 관광 상품 판매 금지령
- 우리나라에서 제작한 콘텐츠, 한국 연예인 출연 광고 송출 금지 등의 한류 금지령
ex)
연예인 예능 프로그램에서 하차,
광고 모델 교체,
촬영된 예능 프로그램에서 재편집 된 후 한국 연예인 다 들어냄,
한국 배우가 촬영한 중국 드라마 방송 허가 불허,
한국 드라마 리메이크 작품 방송 불허
연예인 공연 스케쥴 취소,
공연 허가 불허,
팬미팅 취소,
드라마 계약 없어짐
- 비공식적으로 한국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 유도
ex)
화장품 판매에 대한 중국 의존도가 높았기에 직격탄
- 중국 진출한 한국업체에 불이익 행위
2017년 한한령 이후 중국으로 부터의
관광 및 문화 교로가 단절 되다시피 했고 이로 인해 관광 업계는 큰 타격을
받았고 지금까지도 중국에서의 관광객은 회복이 되지 않고 있었다.
반면 영상, 음악, 문화 컨텐츠 쪽에서는 초기에 타격이 있었으나 나비효과로
좀더 글로벌한 전세계 시장을 목표로 사업을 크게 보게 되었고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벌써 한국관광공사와 중국 여행기업(최대 규모) 트립닷컴이 공동으로
한국 관광을 위한 상품을 내놓았다.
한국 관광상품은 중국에서도 찾아 볼 수 없었고 이런식으로 중국 전국에
공식적으로 판매 되는 것은2017년 한한령 이후 처음이다.
다만 현재 전세계적으로 코로나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여행, 항공 업계가 굉장히 경색되어 있고 한국이 비교적 확산을 막고 있다고는
하지만 불안한 상황이고 2주간 격리 조치 등이 있기에
당장 관광객이 급증하거나 하는 일은 없을것으로 보인다.
중국관련 주가 기대 된다.
화장품 주가 그렇고 더 넓게 보면 엔터 주, 게임 주 등이 해당 되겠다.
그 외에도 중국 관련 비지니스를 하던 기업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거기다 코로나로 인해 2중 3중의 어려움 속에서 숨통이 트이는 소식이다.
배터리, 휴대폰, 자동차 등에서도 큰 피해를 보고 중국에 점유율을 빼았겼었는데
이미 기울어진 환경에서 어려움은 있겠지만
어느정도 회복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도 있다.
커뮤니티를 보면
'한한령 해제 하면 중국 단체 관광객이 많이 온다'
'이 시국인데 괜찮은건가?' 등 중국인들이 관광 오는 것에 고개를 갸우뚱 하는
사람도 있지만 당장에 관광객이 급증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닐 뿐더러
관광을 제외하더라도 사람간의 접촉이 없는 문화 컨텐츠의
정상적인 수출이 이루어지는 것 만으로 큰 이득이 되는
것이니 한국에 긍정적인 뉴스인 것은 분명하다.
한한령 당시 큰 손해를 본 만큼 한한령 해제가 이득이 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한한령 때의 손해를 교훈 삼아 다시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 정책등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하겠다.
또한 한한령 이후 지금까지 해왔던 것 처럼 중국에게 의존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타겟을 글로벌로 확대해서 한국을 알리고 시장을 더 넓게 보는 방향을 고수해야
불안정한 국제 정세 속에서 갑작스러운 변수가 있더라도 휘청이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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