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미통화스와프(하는 이유/효과)-600억달러 한국돈 얼마?

생각하는 시사/경제 이야기

by .Blog 2020. 3. 19. 23:25

본문

반응형

굿뉴스!!

방금 속보로 한미 간 통화스와프 체결되었다고 하네요.

 

한국은행이 믹구 연방준비제도(연준)하고 5개국이 600억 달러 규모로 체결 해서

최소 반년간 유지 한다고 합니다. 최소 2020년 9월 19일 입니다.

 

(미국, 캐나다, 영국, 유럽, 일본, 스위스 등 6개국, 그리고

연준은 한국이외에도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호주, 뉴질랜드, 브라질, 멕시코, 싱가포르 하고도

동시에 스왑계약을 체결한다고 발표 했어요)

 

 

한국은행이 통화스왑으로 조달한 미 달러화를
곧바로 공급할 예정이고 이로서 외환시장 안정화에
기여할 것을 기대 한다는 공식 발표가 있었어요.

 

이로서 코로나로 올 경제 위기는 대비된 거에요. 

솔직히 많이 걱정 되었는데 이걸 이렇게 대비하네요. 

 

 

먼저 통화 스와프가 뭔지 설명 부터:

화 스와프 3줄 요약 초간단 설명

▶계약을 하게 되면 계약 당시의 환율을 적용

 

미국에서 달러를 직접 원화로 바꿀 수 있음

 

국내 달러 보유량 유지 가능

 

 

 

그럼 통화 스왑 하는 이유 그리고 국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통화 스왑 하는 이유와 영향

세계적 공황이 오게 될 경우 주식 폭락

 

이유는 각국에 외국인들이 투자하러 왔던 돈을 불안하다고 달러로 바꿔 나가기 때문

 

그러면 우리나라 달러 보유량이 줄어들어서 환율이 올라간다.

 

우리나라 화폐 가치 급락

 

근데 이때에 기축화폐인 달러가 있다면 자국의 화폐가치를 지킬 수 있다. 

 

보유량이 늘어나서 빠져나가도 계속 채워놓을 수 있으니까

 

만약 계속 자국 화폐 가치 하락 하게 되면 경제가 파탄 날 가능성 높아짐

 

여기서 스왑 체결로 여윳돈이 엄청 늘어남

 

환율 안정적으로 유지 가능

 

600억 달러 한화로 얼마?

72조원

 

대단합니다. 

 

오전에 이야기가 들리더니 바로 이렇게 결과가 나올줄 몰랐어요. 

환율이 미친듯 올라갔는데 이제 좀 떨어지겠네요.

 

정말 힘든 상황으로 가는 길목에서 큰일 했어요.

 

 

현재 한국 외환 보유고 현황

4200억불 이라고 합니다. 

한화 500조 있네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