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이유? (사태 정리/분쟁 원인)

생각하는 시사/정치 이야기

by .Blog 2022. 2. 22. 13:09

본문

반응형

✔우크라이나 러시아 사태 정리

 

최근의 우크라이나 러시아의 상황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전쟁이 임박해 오고 있다는 경고를 미국이 계속해서 해왔는데 속보로 러시아가 러시아군을 우크라이나에 진입 명령을 했고 사실상 침공 시작이라고 한다. 

 

표면적인 러시아의 우쿠라이나 침공 이유

직접적인 침공을 할수 없으니 명분을 쌓기위해 몇일동안 우크라이나 동부쪽에서 있는 내전을 빌미로 내세운것인데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친러 분리주의 공화국으로 스스로 도네츠크인민공화국, 루간스크인민공화국으로 부르고 있고 이를 러시아가 승인했다고 한다. 

 

 

논리는 빈약하지만 표면적인 최소한의 명분을 만든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러시아의 분쟁 빌드업

 

2014년 크리미아 반도(크림반도)를 이미 합병하였다. 

당시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에 들어가서 빼앗은 땅이 크림반도 이다. 

(크림반도는 절반 이상이 러시아인이였고 표면상으로는 주민투표를 통해 병합을 하였다.)

 

또한 현재의 분쟁지역인 돈바스 지역에도 비슷한 논리로 게릴라를 보내기도 하고 있는것

 

이때에 유럽과 미국 또는 UN은 경고 내지는 우려를 내보이기는 했지만 큰 반응은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때에 더 강하게 움직임을 보였다면 이런 상황까지는 안오지 않았을까?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이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어떻게 생각하나?

2021년에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인, 우크라이나인, 벨라루스인은 모두 유럽에서 가장 큰 나라였던 고대 루스의 후예라는 말을 했다. 

루스의 수도는 현재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예프 였다. 

한마디로 뿌리가 같고 정신적인 줄기도 같다는 말을 하였다. 

 

러시아에게 문화적으로 역사적으로 함께 했던 나라가 (러시아 입장으로는 언젠가 한나라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나토에 가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는데 이에 대해서 강한 반발을 하고 있는 중이다. 

 

레닌은 우크라이나를 잃는 것은 러시아의 머리를 잃는것과 같다고 했을 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역사

1991년 우크라이나는 러시아로 부터 독립을 하였는데 그때에는 그리 사이가 나쁘지 않았다고 한다.  

오히려 우크라이나는 벨라루스와 함께 러시아와 사이가 좋았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독립을 당시에 부패했던 소련을 해체를 하고 다시 발전된 연방을 만들자는 의미로 받아들였다고 한다. 

 

그리고 실제로도1991년에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러시아 등 11개국으로 이루어진 연방을 만들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사이가 멀어지면서 1993년에 우크라이나는 나갔다. 

 

우크라이나 지정학적인 중요성

 

서방 국가는 점점 소련의 동맹국이였던 동유럽을 나토에 가입시켜왔다.

점점 동쪽으로 좁혀지고 있는 상황에서 러시아로서는 우크라이나는 어떻게 해서든 남겨놓고 싶어 한다고 한다.

프랑스에서 러시아까지 대 평원이 펼쳐져 있기에 과거 전쟁에서 그랬던 것처럼 순식간에 밀고 들어갈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우크라이나가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만들어졌던 나토에 가입하려고 하니

안그래도 점점 동쪽으로 나토가 확장되고 있었는데 우크라이나 까지 포함된다?

서방국가와의 중간 완충지대가 사라지는 것이며

러시아는 이를 용납할 수 없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거기다가 우크라이나는 농업과 공업을 하기 좋고 광물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이 것 때문에 분쟁이 발생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우크라이나 위치 지도 정보

https://trip.lalalakorea.com/entry/%EC%9A%B0%ED%81%AC%EB%9D%BC%EC%9D%B4%EB%82%98-vs-%ED%95%9C%EA%B5%AD-%EB%B9%84%EA%B5%90%EB%95%85-%EB%A9%B4%EC%A0%81-%EC%A7%80%EB%8F%84-%EB%B9%84%EA%B5%90-%EC%9D%B8%EA%B5%AC%EC%88%98

 

우크라이나 vs 한국 비교(땅 면적, 지도 비교, 인구수)

우크라이나는 1991년에 당시 소련에서 독립을 하였다.  농사를 짓기에 아주 좋은 토지와 구소련 시절의 제철소와 중공업단지, 탄광등을 가지고 있어서 경제 발전을 할 여건은 갖추고 있지만 자

trip.lalalakorea.com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세계3차 대전 확산 가능성

 

현재 상황에서 더 크게 전쟁으로 번지게 될 가능성에 대해서 방송에서 나오고 있다. 

뉴스를 보면 왜 미국을 비롯해 영국이나 프랑스 등의 나라가 우크라이나 보다 더 앞장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을까? 

여기에는 우크라이나의 상황과 각국가의 이해관계가 함께 있기 때문이다. 

 

영국은

과거 대영제국 그리고 2차세계대전의 전쟁 승전국으로 세계에서 가장 강한 나라의 축이였다. 하지만 유럽연합 탈퇴(브랙시트) 이후에 유럽에서의 위상과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영국은 우크라이나를 통해 과거 영국의 군사적 가치를 증명하려고 한다는 생각도 있다. 

 

프랑스는

현재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분쟁 속에서 유럽안에서 마크롱 대통령이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볼수 있다.

프랑스는 미국에게 의지하는 것없이 유럽의 힘을 키우고 싶어 한다고 한다. 물론 이 안에는 프랑스의 무기 산업과 마크롱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도 함께 섞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좀 더 간략하게 정리하면

 

✔러시아 우크라이나 현상황 3줄 요약 정리

  •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는 하나의 뿌리로 생각하고 언젠가는 과거의 소련처럼 연방이 되기를 (푸틴이) 원하고 있다. 
  •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을 놔두면 완충지대가 사라지며 더욱 큰 위협이 된다.
  • 유럽과 미국은 이 상황에서 각자의 이해관계 속에서 물러나기 싫어한다.

 

이번 포스팅은 아래의 영상에서 많은 부분을 참고하였습니다. 

포스팅 내용외에 다양한 시각과 이야기가 있으니 관심있으시면 보세요. 

 

https://youtu.be/hIbRZ69bJLQ 

https://youtu.be/F4MkkL69T5c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